포도당을 우리 몸의 세포들이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조절하는 호르몬이 췌장에서 분비가 되는데 이것을 인슐린이라고 합니다. 이 인슐린이 조금 나오거나 아주 나오지 않으면 혈액 속에 당이 높아져서 당뇨병이 생기는 수가 있습니다. 또 인슐린은 많이 나오지만 비만이나 고지혈증 등으로 인해 인슐린이 작용을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은 유전적, 환경적요인, 면역, 감염 등과 연관이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단독 혹은 여러 가지가 함께 영향을 미쳐서 당뇨병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당뇨병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며, 고혈당으로 인하여 여러 증상 및 징후를 일으키고 소변에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됩니다.
인슐린이 조금 나오거나 아주 나오지 않으면 혈액 속에 당이 높아져서 당뇨병이 생기는 수가 있습니다. 또 인슐린은 많이 나오지만 비만이나 고지혈증 등으로 인해 인슐린이 작용을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은 유전적, 환경적요인, 면역, 감염 등과 연관이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단독 혹은 여러 가지가 함께 영향을 미쳐서 당뇨병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1. 식사요법 / 운동요법 - 경한 당뇨병은 식사요법과 운동치료만으로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식사요법과 운동치료만으로 만족할 만한 혈당 조절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약물요법을 추가합니다.
2. 적절한 약물 요법 -
약물요법을 받은 중에도 반드시 식사요법과 운동요법을 병행하여야 합니다.
약물요법에는 경구 혈당강하제와 인슐린 주사가 있는데 당뇨병의 종류, 환자의 상태,
합병증의 유무에 따라 치료 약물의 선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