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근개란 어깨 관절 주위를 덮고 있는 4개의 근육이고 이들 근육은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회전근개는 어깨 관절의 회전운동 및 안정성을 유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이들 4개의 근육 가운데 하나 또는 그 이상이 파열되어 팔과 어깨에 통증과 근력약화를 발생시키는 질환이 바로 ‘회전근개 파열’입니다.
회전근개 증후군이라는 범주에는 회전근개 파열과 충돌 증후군이 있습니다. 충돌증후군은 회전근개가 팔을 올릴 때 그 위에 있는 뼈와 부딪히면서 증상이 나타나는 병입니다. 지속적인 팔의 과사용은 견봉의 앞부분을 갈고리 처럼 자라나게 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형태는 충돌 증후군의 증상을 악화 시키고도 하며 여기에 지속적인 과사용이 더해지면 회전근개 파열로 진행 합니다.
회전근개는 파열이 되면 두가지 변화를 보이게 됩니다. 1) 팔의 지속적인 사용에 따른 파열의 크기가 커지게 되는 현상. 2) 파열된 힘줄이 작용을 안 하게 됨으로 근육이 지방 변성을 일으켜 탄력을 일게 되는 현상. 가급적 빠른 힘줄의 봉합이 힘줄의 봉합을 용이하게 하며 원래의 회전근개 기능을 찾을 가능성을 높혀 줍니다.
회전근개 힘줄의 지붕역할을 하는 견봉이라는 뼈에 골극(뼈가 퇴행성으로 자란 것)이 생기며 힘줄 손상을 가중시키고 통증을 유발합니다. 수술을 통해서 자란 부분을 절제해서 평평하게 만들어 주는 과정입니다.
인공관절 역치환술은 정상관절 구조와 반대는 모양의 인공관절을 사용하여 어깨의 통증과 회전기능을 동시에 회복시키는 수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