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자세가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어떤 것이 바른 자세인지 정확하게 모르는 사람이 많다. 정형외과 전문의 새길병원 이대영 원장은 “먼저 우리 몸의 구조를 이해해야 바른 자세를 적용하고 실천할 수 있다”며 몸의 구조 설명과 바른 자세 실천에 대한 정보를 영상을 통해 설명했다.
우리 몸의 몸과 허리는 C자형 커브로 되어있다. 이 두 개의 커브를 잘 이용하는 것이 무거운 머리의 무게를 효과적으로 버틸 수 있는 방법이다. 머리 무게를 효과적으로 버텨야 관절에 무리 없이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원장의 설명이다.
머리의 무게 중심은 앞쪽에 위치한다. 이에 비해 목뼈는 머리 위치에서 비교적 뒤쪽에 위치한다. 머리 무게 중심과 목뼈 사이의 거리를 줄여야 목의 C자형 커브가 잘 유지될 수 있다. 턱을 당기는 자세는 목뼈와 머리 무게 중심 사이의 거리를 좁힐 수 있는 방법이다. 머리 정수리 뒤쪽에 있는 머리카락을 잡아 당길 때 목뼈의 길이가 길어지면서 턱은 뒤로 자연스럽게 들어가게 된다. 이 원장은 “턱을 뒤로 당기지 않고 앞으로 빼게 되면 디스크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지면서 목 쪽에 퇴행성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엉덩이에 힘을 주는 자세는 골반을 바로 잡아주고 척추를 곧게 서게 한다. 이를 통해 허리와 목에 스프링을 잘 활용해서 받칠 수 있는 자세를 만들 수 있다. 이 원장은 “목과 허리의 C자형 커브를 잘 유지하면 퇴행성 질환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새길병원 이대영
- 새길병원 이대영 병원장 - 연세대학교 대학원 정형외과 석사 - 아시아 관절경학회 정회원